제 1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한국미용데이터가(이하 회사)가 인터넷과 모바일 등 플랫폼(이하 뷰카)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과 서비스 이용조건, 절차, 방법,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정의되지 않은 이 약관상의 용어의 의미는 일반적인 거래관행에 따릅니다.
① 회사: 미용업 플랫폼 서비스(뷰카프로, 뷰카마켓, 뷰카클래스 등)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및 웹 서비스로 제공하는 (주)한국미용데이터를 말합니다.
② 뷰카: 회사가 운영하는 플랫폼을 의미하며, 인터넷,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 앱) 등을 통하여 회원이 미용실 고객관리 및 예약관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급사와 회원 간 거래를 중개하고, 나아가 회사가 창작한 다양한 콘텐츠를 게시하고 그를 통하여 이용자 간 커뮤니케이션이 진행될 수 있도록 설정한 공간을 말하며, 아울러 이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③ 이용자 :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로서 회원 및 비회원을 포함합니다.
④ 회원 : 뷰카와 서비스 이용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로서 뷰카 서비스 이용을 승낙하여 회원ID를 발급받은 자를 말합니다.
⑤ 아이디(ID) :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⑥ 비밀번호 :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ID)에 대한 통신상의 자신의 비밀을 보호하고 배타적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 3 조 (약관 등의 설명 및 개정)
①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 모사전송번호, 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회원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플랫폼의 초기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구체적 내용은 회원이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필요할 경우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약관은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 또는 알림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③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회원이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④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2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기간 내에 회사에 송신하여 회사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제 4 조 (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② 이 약관의 규정이 대한민국의 강행법규와 상충되는 경우에는 그 강행법규에 따릅니다. 이 경우 다른 조항의 효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아니합니다.
제 2 장 뷰카 이용방법
제 5 조 (회원가입)
①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과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제1항과 같이 회원가입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가입신청자가 만 14세 미만인 경우
2) 회원정보에 허위, 기재 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제11조에 따라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다만, 본 약관 제11조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6개월이 경과한 자로서 뷰카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
4)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기술상 현저히 곤란한 경우
5) 기타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및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③가입신청의 처리는 신청순서에 의하며, 회원가입의 완료시기는 신청에 대한 뷰카의 승낙의 의사표시가 신청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상당한 기간 이내에 뷰카에 회원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변경사항을 알려 뷰카가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력하여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회원이 이러한 의무를 해태하여 서비스의 불완전제공 또는 미제공 등 불이익이 발생하는 경우라도, 뷰카는 별도의 귀책사유가 없는 한 그에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⑤회사는 회원의 종류 및 등급을 구분할 수 있으며, 구분별로 이용할 수 있는 뷰카의 서비스 종류, 혜택을 세분하는 등으로 회원 간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제 6 조 (개인정보보호)
회사는 뷰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회사는 관련법령에 따른 허용범위 및 이용자의 동의 내에서,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로만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회사가 뷰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기울이는 노력 기타 관련한 상세한 내용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 7 조 (ID 및 비밀번호 관리)
①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는 회원 본인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이용하도록 허락하여서는 아니되며, 다른 사람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무단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관리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의 과실로 인한 ID 또는 비밀번호의 유출, 기타 본 약관에 반하여 이루어진 회원의 ID 또는 비밀번호에 대한 양도, 대여 행위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실이나 손해에 대하여는 뷰카의 귀책사유가 없는 한 회원 본인이 전적으로 책임을 부담하오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③ 뷰카는 회원 ID의 유출 우려가 있거나, ID에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표현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기타 이용자를 회사의 운영자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사전예고 없이 본 약관 제11조 제3항에 따라 회원자격을 제한하거나 해당 ID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무단 사용을 발견하면, 이를 즉시 회사에 통보하여야 하며, 회사는 통보를 받은 즉시 회원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제 8 조 (통지 및 공지)
①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회사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 통지를 합니다.
③ 회사가 비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본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회원이 제공한 전자우편, SMS 등으로 통지할 수 있으며, 불특정 다수 비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제2항에 따라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 9 조 (쿠폰)
① 회사는 별도의 정책에 따라 회원이 상품을 구매함에 있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인쿠폰 등 각종 쿠폰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② 쿠폰의 사용 가능 품목, 유효기간 등 조건은 회사가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③ 회원은 회사가 발급한 쿠폰을 어떠한 경우에도 다른 사람에게 판매하거나 양도할 수 없습니다.
④ 사용된 쿠폰은 구매 취소 또는 반품 등의 경우에도 재사용이 불가합니다.
제 10 조 (포인트)
① 회원은 회사가 정하고 인정하는 방식에 따라 포인트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② 포인트는 회사가 구매 회원 등에게 제공하는 혜택으로 쇼핑 플랫폼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1P(포인트) = 현금 1원(KRW)으로 상정한 금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사용계약은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회원이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③ 포인트는 회사의 정책, 이벤트 등을 통해 회사가 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적립됩니다.
④ 포인트는 회사가 정한 기간에 따라 주기적으로 소멸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서비스의 효율적 이용 및 운영을 위해 사전 공지 후 포인트에 대한 정책을 변경하거나 포인트의 일부 또는 전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⑥ 포인트는 회사가 회원에게 무상 지급하는 혜택으로 현금 출금할 수 없으며 회사에서 정한 기한 및 이용방법에 따라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위반시에 회사는 포인트를 회수하거나 회원자격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⑦ 부정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해당 포인트 회수, ID(고유번호) 삭제 및 형사 고발 등 기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⑧ 포인트는 회사에서 별도로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회원이 이를 위반할 경우, 회사는 결제 포인트를 소멸시키거나 회원자격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⑨ 회원의 계정이 휴면계정으로 처리되거나 회원이 탈퇴한 경우 적립된 포인트는 소멸됩니다.
⑩ 회사가 회원에게 포인트를 적립하였더라도 추후 회원의 거래취소, 반품, 이벤트 부정 응모 등 포인트 적립이 무효 또는 취소되거나 포인트가 부정한 방법으로 적립되었을 경우 그에 상응하는 포인트는 자동 차감될 수 있습니다.
제 11 조 (회원탈퇴 등)
① 회원이 더이상 뷰카의 이용을 원치 않는 때에는 언제든지 뷰카를 통하여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탈퇴 조치합니다. 단, 회원탈퇴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하며, 탈퇴 처리가 완료되면 뷰카의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이 소멸 또는 회수될 수 있으니 신중하게 탈퇴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② 탈퇴한 회원이 다시 한번 뷰카 이용을 희망할 경우, 회사는 그를 거절할 수 있으며 소정의 기준에 따라 서비스의 재이용을 허락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부득이하게 회원자격을 제한 및 상실시키거나 재이용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사망한 경우
2)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제5조 2항의 승낙거부사유가 있음이 확인된 경우
4) 제7조 제3항의 ID 이용제한 사유가 있음이 확인된 경우
5) 회원 자신 또는 제3자의 ID를 이용하여 직접 소비하기 위한 의사 없이 재판매 등 상업적/영리적 목적으로 재화 등을 구매하거나, 그와 같은 사정이 합리적으로 의심되는 경우
6) 뷰카에 게시된 각종 콘텐츠 기타 자료를 무단으로 수집하여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적 목적으로 유용하거나 제3자에게 유용하게 하는 경우
7)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방법을 따르지 않고 매크로, 다수 생성 ID 사용 등 비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어뷰징)하거나 시스템에 접근하는 경우
8) 뷰카 및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행위가 확인된 경우
9) 뷰카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가 확인된 경우
10)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 및 성별, 종교, 장애, 연령 등을 차별하거나 이에 대한 편견을 조장하는 내용 등 본 약관 제25조 제1항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가 확인된 경우
11) 본 약관 또는 개별약관을 위반한 경우
12) 기타 회원의 불법행위 등 뷰카 서비스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
④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 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 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⑤ 본 조에 의하여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더라도, 상실 이전에 이용한 서비스와 관련하여서는 본 약관이 적용됩니다.
제 3 장 뷰카의 서비스
제 12 조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
① 뷰카는 이용자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뷰카프로 : 미용업 고객관리 및 예약관리를 지원하는 솔루션 및 서비스
2) 뷰카마켓 : 공급사와 이용자간의 재화의 거래를 위한 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와 관련한 일체의 서비스
3) 뷰카클래스 :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콘텐츠를 게시, 판매 또는 판매중개를 포함하여 지식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4) 기타 이용자를 위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② 뷰카가 제공하기로 한 서비스에 관하여 해당 내용을 재화 등의 품절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본 약관 제8조에서 정한 방법 등으로 즉시 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13 조 (서비스의 중단)
① 회사는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②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증설,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시스템 장애 또는 운영 상의 상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서비스 일시 중단 사실과 그 사유를 초기화면에 통지합니다.
③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정지 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회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제한하거나 일시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⑤ 제4항 및 제5항의 경우 회사는 쇼핑 플랫폼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들에게 통지합니다. 단,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사후 통지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① 뷰카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다양한 정보를 뷰카 내 지정하는 위치에 게시하거나 본 약관 제8조에서 정한 방법 등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 상업적 광고는 사전에 광고수신 여부 및 수신방법에 별도로 동의한 이용자에 한정하여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용자는 뷰카에게 법령에 따라 부과된 의무이행과 관련한 절차안내,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기타 거래관련 정보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뷰카가 제공하는 정보의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② 뷰카는 제휴사가 게시한 광고를 전달하고 매개하는 역할을 할 뿐이며, 이용자가 해당 광고를 이용하거나 판촉활동에 참여하는 등의 경우 달리 귀책사유가 없는 한 뷰카는 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으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 1 절 뷰카프로 서비스
제 15 조 (고객관리프로그램 이용계약의 성립)
①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②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회사가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③ 회원이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이용대금을 결제한 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유료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시기는 유료 결제완료가 된 시점으로 합니다.
④회사는 서비스 관련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⑤회사는 회원에 대해 회사정책에 따라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횟수,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제 16 조 (이용요금)
① 서비스 이용요금의 세부 내역 및 그 변경사항은 회사의 홈페이지에 명기합니다.
② 회원이 납부하여야 하는 서비스의 이용요금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 기본서비스 이용료 : 유료서비스 이용 시 납입하는 이용료
- 부가서비스 이용료 : PC폰 이용 서비스, 카드 단말기 연동 서비스, 알림톡 무제한 서비스, 급여관리 서비스, 키오스크 연동 서비스 이용 시 납입하는 이용료 등
- 기타서비스 이용료 : SMS(문자), 카카오 알림톡 등
③ 회원은 정해진 납부일자에 이용요금을 결제해야 합니다. 이를 결제하지 못할 경우에는 이용계약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해지된 후 이에 대한 재사용을 원하는 경우 회원은 다시 결제를 하면 됩니다.
④ 이용계약기간 중 이용요금이 변경되더라도 변경 시점 기준 진행중인 계약 기간에 대해서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 17 조 (환불)
① 유료서비스 이용 중 이용요금 환불은 서비스에 따라 홈페이지에서 회원이 직접 신청하거나 회사 고객센터로 환불 요청 접수 시 환불 가능합니다.
② 회사는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을 진행하며, 결제와 동일한 방법의 환불이 불가능한 때에는 이를 환불이 불가능함을 인지한 때 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고지합니다. 다만, 수납확인이 필요한 결제수단의 경우에는 수납확인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이를 환불하도록 합니다.
③ 유료서비스 이용요금 환불은 환불신청일까지 이용요금을 일할 계산하여 공제하고 나머지 잔여기간에 대한 이용요금 만큼을 환불 신청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환불합니다.
* 환불 금액 = 납부완료 금액 - 사용금액
**사용금액 = (정가 기준 일할금액 x 환불신청일까지 사용일수)
*** 정가 기준 일할금액은 정가 금액을 총 사용예정 일수로 나누어 일(1)의 단위를 반올림하여 계산합니다.
④ 부가, 기타 서비스 이용 요금 환불은 각 서비스 별 안내에 따릅니다.
제 2 절 뷰카마켓 서비스
제 18 조 (마켓서비스의 이용)
① 뷰카마켓은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공급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상품정보 제공 및 광고
2) 이용자와 공급사 사이의 통신판매 중개
3) 기타 전자상거래 관련 서비스 및 이에 수반되는 서비스
② 회사는 판매자로서 상품을 직접 판매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급사가 쇼핑 플랫폼을 통하여 제공하는 상품정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9 조 (매매계약의 체결 등)
① 재화 등의 매매계약은 이용자가 공급사가 제시한 재화 등의 판매 조건에 응하여 청약의 의사표시를 하고 이에 대하여 공급사가 승낙의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체결됩니다.
② 뷰카는 이용자가 현금, 카드 기타의 방법으로 대금을 결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③ 대금의 결제와 관련하여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 및 그와 관련하여 발생한 책임과 불이익은 뷰카의 귀책사유가 없는 한 전적으로 이용자가 부담하오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④ 뷰카는 이용자의 재화 등 매매계약 체결 내용을 나의 쇼핑 내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하며, 계약의 취소 방법 및 절차를 안내합니다.
⑤ 뷰카는 이용자가 대금 결제 시 사용한 결제수단에 대해 정당한 사용권한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확인이 완료될 때까지 거래 진행을 중지하거나 확인이 불가한 경우 해당 거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⑥ 미성년자인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재화 등을 구매하는 경우에 법정대리인이 해당 계약에 대하여 동의하지 아니하면 미성년자인 이용자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은 그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⑦ 이용자가 실제로 결제하는 금액은 공급사가 정한 공급원가, 기본이용료, 상품에 적용된 할인쿠폰, 배송비, 옵션상품의 옵션내역 등이 적용된 금액(실구매액)이며 구매자에게 발행되는 구매증빙서(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신용카드매출전표 등)는 실구매액으로 발행됩니다.
제 20 조 (배송 및 거래완료)
① 뷰카는 공급사와 이용자 간의 배송과 관련하여 공급사, 이용자, 배송업체 등 관련 당사자 사이에 발생한 분쟁 등에 대해 관련법령에 따라 법률상 책임을 지는 경우 외에는 관여하지 않으며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이 경우 해당 분쟁 등은 관련 당사자가 직접 해결하여야 합니다.
② 이용자는 구매한 재화 등의 배송이 완료되었을 때부터 7일 이내에 뷰카에 구매확정, 교환 또는 반품의 의사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③ 뷰카는 제2항의 기간 내에 구매확정, 교환 또는 반품에 대한 이용자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 해당 거래에 대하여 자동구매확정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④ 구매확정 이후에 발생하는 환불, 교환 기타 공급사와 이용자 간의 모든 문제는 거래 당사자인 공급사와 이용자가 직접 해결해야 하며, 뷰카는 이에 개입하지 아니합니다.
제 21 조 (청약철회 등)
① 공급사와 재화 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이하 '구매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 제2항에 따른 계약내용에 관한 서면을 받은 날(그 서면을 받은 때보다 재화 등의 공급이 늦게 이루어진 경우에는 재화 등을 공급 받거나 재화 등의 공급이 시작된 날을 말함)부터 7일 이내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청약철회에 관하여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동 법 규정에 따릅니다.
② 구매자는 재화 등을 배송 받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반품 및 교환을 할 수 없습니다.
1) 구매자에게 책임이 있는 사유로 재화 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다만 재화 등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
2) 구매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3) 시간이 지나 다시 판매하기 곤란할 정도로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복제가 가능한 재화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5) 용역 또는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2조제5호의 디지털콘텐츠의 제공이 개시된 경우(다만, 가분적 용역 또는 가분적 디지털콘텐츠로 구성된 계약의 경우에는 제공이 개시되지 아니한 부분에 대하여는 제외)
6)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재화 등 그에 대하여 청약철회 등을 인정할 경우 공급사에게 회복할 수 없는 중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로서, 사전에 해당 거래에 대하여 별도로 그 사실을 고지하고 구매자의 서면(전자문서를 포함)에 의한 동의를 받은 경우
7) 그 밖에 관련법령에 따른 반품 및 교환 제한 사유에 해당되는 경우
③ 제2항 제2호 내지 제4호의 경우에는 공급사가 사전에 청약 철회 등이 제한되는 사실을 구매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명기하거나 사용 상품을 제공하는 등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면 구매자의 청약 철회 등이 제한되지 않습니다.
④ 구매자는 제1항 및 제2항에도 불구하고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광고의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그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구매자로부터 교환 또는 반품의 의사표시를 받은 경우에는 즉시 그 사실을 공급사에게 통보합니다.
⑥ 구매자는 제1항 또는 제4항에 따라 교환신청을 하더라도 공급사에게 교환할 재화 등의 재고가 없는 경우에는 해당 재화 등의 교환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 경우 해당 교환신청은 반품으로 처리됩니다.
⑦ 반품이나 교환에 필요한 배송비 및 기타 비용은 귀책사유가 있는 당사자가 부담합니다. 재화 등의 하자 또는 오배송으로 인한 반품이나 교환의 경우에는 공급사가 그 비용을 부담하지만, 구매자의 단순 변심으로 인한 반품이나 교환의 경우에는 구매자가 그 비용을 부담하오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⑧ 공급사는 구매자가 배송상의 문제로 손해를 입은 경우에는 그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⑨ 뷰카는 구매자의 결제완료 통지를 받은 이후에도 상당 기간 배송 절차 등을 이행하지 아니하여 구매자가 청약철회 등을 하거나 개별적인 정책으로 미리 정한 자동환불처리 사안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거래를 취소하고 이용 중인 결제대금예치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에게 결제대금을 환불할 수 있습니다.
⑩ 구매자가 교환 또는 반품신청을 한 날로부터 14일이 지날 때까지 이미 수령한 재화 등을 공급사에게 반환하지 아니하거나 전화, 이메일 등으로 연락이 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해당 구매자의 교환 또는 반품신청은 효력을 상실합니다.
⑪ 공급사가 청약철회 등으로 인하여 결제대금을 환불하는 경우에는 그 청약철회 등을 한 날(단, 재화 등이 배송된 경우에는 공급사가 재화 등을 반환 받은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공급사는 환불에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신용카드로 결제가 이루어진 경우 환불은 해당 신용카드 결제 취소를 통해서만 가능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현금으로 환불되지 않습니다.
제 22 조 (대리 및 보증의 부인)
① 회사는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책임만을 부담하며, 상품의 거래와 관련하여 회원 또는 공급사를 대리하지 아니하고, 회원과 공급사 사이에 성립된 거래 및 공급사가 쇼핑 플랫폼을 통하여 노출한 상품정보에 대해서는 해당 공급사가 그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을 부담합니다.
② 회사는 쇼핑 플랫폼 상에서 이루어지는 회원과 공급사 간의 거래와 관련하여 판매의사 또는 구매의사의 존부 및 진정성, 등록물품의 품질, 완전성, 안정성,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공급사가 쇼핑 플랫폼을 통하여 노출한 정보의 진실성 또는 적법성 등 일체에 대하여 보증하지 아니하며, 이와 관련한 일체의 위험과 책임은 해당 회원 및 해당 공급사가 전적으로 부담합니다.
제 3 절 뷰카클래스 서비스
제 23조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운영)
① 회사가 유료회원의 이용신청을 승낙한 때(일부 서비스의 경우, 이용 신청 접수 후 사전 공지한 지정된 일자)로부터 유료 서비스는 개시되며, 회사의 기술적 사유 등 기타 사정에 의하여 유료 서비스를 개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제8조의 방법에 따라 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유료 서비스 이용신청이 있게 되는 경우, 해당 회원에게 이용신청의 내용을 통지합니다. 회사의 통지를 받은 회원은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 회사에 정정 또는 수정을 요청하여야 하며, 회사는 회원의 요청에 따라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미 대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이 약관의 청약 철회 등에 관한 규정에 따릅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구독(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 이용시 서비스 체험을 위해 무료체험 기간이 포함된 유료서비스 상품을 회원에게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상품이 무료체험 기간이 포함된 유료 서비스임을 설명하고, 무료체험 기간 중에 회원은 언제든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고 이 경우 요금이 청구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회원이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야 합니다.
④ 회사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회사의 사정, 기타 제반 여건에 따라 서비스 내용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구독(정기결제)형 서비스: 유료회원이 미리 등록한 결제수단을 통하여 월 단위로 이용요금이 자동으로 결제되고 이용기간이 자동 갱신되는 서비스
- 기간만료형 서비스: 이용 가능 기간이 만료되는 경우, 유료 서비스의 이용이 종료되는 서비스
제 4 장 기타
제 24 조 (이용자 불만처리 절차)
① 이용자의 불만사항 접수 및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불만사항은 일반전화, 이메일 등을 통해 접수합니다.
나. 불만사항은 민원 담당자가 전화 등으로 즉시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이메일 및 서면 접수의 경우 24시간 이내에 처리합니다.
② 주요 불만유형에 대한 처리 기준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불만형태 |
유형 |
원인 |
처리절차 |
처리기간 |
서비스 관련 |
통신장애 |
회사귀책 |
사과 및 품질개선 |
즉시 또는 3영업일 |
시스템장애 |
회사귀책 |
사과 및 품질개선 |
즉시 또는 3영업일 |
회원귀책 |
대고객 설명 |
즉시 또는 3영업일 |
요금 관련 |
청구요금 이의 |
회사귀책 |
과금 전: 비과금 / 과금 후: 환불 |
즉시 또는 3영업일 |
회원귀책 |
대고객 설명 |
즉시 또는 3영업일 |
기타 |
기타 이의 |
회사/회원귀책 |
사과 또는 품질개선 |
즉시 또는 3영업일 |
제 25 조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의 조치)
① 회사는 천재지변, 시스템 장애, 점검, 서비스 양도 또는 폐지 등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이를 사전에 이용자에게 공지합니다.
② 천재지변 등을 제외하고 사전 고지 없이 서비스가 중단된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내역을 확인하여 보상 또는 요금 할인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사업의 전부 또는 일부를 휴업하거나 폐업하는 경우, 예정일 30일 전까지 이메일, 앱 내 공지 등을 통해 회원에게 고지합니다.
제 26 조 (부정한 발신번호 사용에 대한 제한 조치)
① 회사는 발신번호 변작이 확인되거나 관계 기관의 요청이 있을 경우, 해당 회선에 대해 최대 3개월간의 일시 중지 또는 영구 정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② 위 조치는 전기통신사업법 및 관련 고시에 따릅니다.
제 27 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발신번호의 변작 방지를 위해 번호인증을 통한 발신번호 사전등록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② 회사는 부정가입을 방지하기 위해 본인인증서비스 사업자의 인증 절차를 도입합니다.
③ 회사는 고객사(회원)가 발신번호 사전등록 및 본인인증 절차를 완료한 경우에만 관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 28 조 (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회원가입 시 회사가 제공하는 본인인증 절차를 이행하여야 하며, 정당한 발신번호를 등록한 후에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등록된 번호로만 문자메시지를 발송하여야 하며, 임의로 발신번호를 변경해선 안 됩니다.
③ 위반 시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라 과태료 등 제재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제 29 조 (분쟁해결 및 관할)
① 회사와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해야 합니다.
② 본 약관 또는 서비스는 대한민국의 법률에 따라 규정되고 이행됩니다.
② 본 약관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분쟁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소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5년 4월 24일부터 시행합니다.